Notice
Recent Posts
Recent Comments
Link
«   2024/05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Archives
Today
Total
관리 메뉴

tjddndk17

정리정리 본문

개발/etc

정리정리

뚜루루또또 2021. 12. 7. 15:31

프로그램

 


객체(object)

  • 사물을 표현하는 단위
  • 상태(field) 와 동작(method)를 가짐
  •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에서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
Object -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할 대상
Class - 대상을 구현하기 위한 설계도
Instance - 설계도를 따라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된 실체

 

개체(entity)

  • 정보를 표현하는 단위
  • 단일하고 고유한 독자적 존재 -> OOP에서는 인스턴스에 가까움
  • 관련있는 속성들이 모여서 의미있는 하나의 정보 단위를 이룸 -> 데이터베이스 에서의 레코드(row)가 개체에 해당

컴포넌트 와 모듈

  • 모듈: 실질적으로 구현이 된 단위
  • 컴포넌트: 실제적으로 동작하고 있는 개체
서버1대와 클라이언트 100대가 있다면
- 구현된 모듈은 서버1개, 클라이언트1개
- 동작하는 컴포넌트는 서버1개, 클라이언트100개

기본 변수( primitive type / call by value ) 

  • 실제 값을 저장

 

참조 변수( reference type / call by reference )

  • 객체를 가리키는 주소 저장

상수(constant)

  • 변하지 않는 변수
  •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메모리에 저장된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음
참조변수를 상수로 지정할때, 참조변수 안의 데이터까지 변경 못하는건 아님,
상수에 저장된 참조변수의 메모리 주소값을 변경할 수 없다는 뜻이지 안의 데이터는 변경가능

const man = { name: 'tjddndk', age: 20 };
man = { name: 'tjddndk', age: 30 };  // X
man.age = 30;  // O

리터럴(literal)

  •  그 자체를 뜻함
  • 변수에 넣는 변하지 않는 데이터를 의미
int a = 1;  // 여기에서 리터럴은 1

컴파일러

  • 고급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 전체를 번역 -> 실행파일 생성 ( 기계어 )
  • 번역시간 느림, 실행시간 빠름
  • 하드웨어에 종속적

 

인터프리터

  • 고급언어로 작성된 소스코드 한줄씩 번역 -> 번역과 동시에 한줄 단위로 즉시 실행
  • 번역시간 빠름, 실행시간 느림
  • 하드웨어에 종속되지 않음

 

JIT 컴파일러

  • 컴파일러 + 인터프리터
  • 하드웨어와 무관한 바이트코드로 컴파일
Java는 JIT 컴파일러
컴파일러: hello.java -> javac(java compiler) -> hello.class [ 바이트코드 ]
인터프리터: hello.class -> java interpreter -> JVM ( 기계어 )

스크립트

기존에 이미 존재하는 소프트웨어를 제어하기 위한 용도로 쓰이는 언어

 


런타임

프로그래밍 언어가 구동되는 환경

  • JavaScript가 Browser에서 실행된다면 런타임 환경은 Browser
  • JavaScript가 Node.js에서 실행된다면 런타임 환경은 Node.js


디자인패턴

 


스냅샷 ( snapshot )

컴퓨터 파일 시스템에서 스냅샷은 과거의 한 때 존재하고 유지시킨 컴퓨터 파일과 디렉터리의 모임


'개발 > et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마크다운(MarkDown) 정리  (0) 2021.12.01
Method(메소드), Function(함수) 차이  (0) 2021.03.15
Argument(전달인자), Parameter(매개변수) 차이  (0) 2021.03.15
Comments